연구 프로젝트

home > 연구프로젝트 > HK사업단

HK 사업단

  • 주요 사업
  • 주요 연구
  • 아젠다·목적·영역

주요연구

가로:영역별, 세로:단계별 역사영역
(역사·민족·종교)
문화영역
(언어·문학·문화)
사회영역
(정치·경제)
[1단계]
유라시아의 전환:
변화와 지속
유라시아의 생활양식 전환의 문화적 기호들 유라시아 공간 재편과
국가·민족 정체성
[2단계]
유라시아의 전개:
팽창과 저항
제국과 민족의 역설 제국의 포이에시스 제국과 민족주의
[3단계]
유라시아의 미래:
소통과 공존
새로운 유라시아
시대를 향하여
유라시아
문화공동체를 향하여
국가와 민족의
경계를 넘어서

본 연구는 유라시아 지역의 새로운 질서에 대한 현상적 고찰(1단계)로부터, 그러한 현상을 촉발한 역사적, 문화적 요인에 대한 탐구(2단계),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가능한 새로운 소통과 공존의 공간으로서의 유라시아 지역에 대한 연구(3단계)로 나아간다.

1단계 연구에서는 유라시아의 전환의 상황에 대한 총체적 서술을 위해 소비에트/포스트소비에트의 일상사 (역사영역), 다양한 문화적 양상(문화영역), 국가정체성(사회영역)의 문제를 탐구한다.

2단계 연구에서는 유라시아의 역사적 전개로서의 팽창과 저항이라는 문제의식 하에 제국주의와 민족주의 (역사영역, 사회영역), ‘제국’ 개념의 변화와 근대적 유라시아 문화공간의 탄생(역사영역, 문화영역), 소비에트 제국의 문화정책과 민족주의(문화영역, 사회영역)의 문제를 고찰한다.

3단계 연구에서는 유라시아의 소통과 공존이라는 미래적 전망 속에서 유라시아를 구성하는 각각의 소지역들의 역사와 일상(역사영역), 문화(문화영역)와 국가성의 문제(사회영역)를 조망한다.

단계간 연구주제의 연계성

제1단계 (3년)유라시아의 전환: 변화와 지속, 제2단계 (3년) 유라시아의 전계 : 팽창과 저항, 제3단계 (4년) 유라시아의 미래 : 소통과 공존

1단계와 2단계 간의 관계는 1단계가 전환기 유라시아의 양상을 탐구하는 것이라면, 2단계는 현재적 양상들의 역사적 진화에 대한 통시적인 고찰에 초점을 맞추며, 두 단계를 연결하는 고리로서 유라시아 문화와 체제 속에 내재하는 러시아성 · 소비에트성을 설정하였다.

2단계와 3단계 간의 관계는 2단계가 유라시아의 제국과 민족의 역사적 문제를 다루는 것이라면, 3단계는 유라시아 민족과 국가의 소통과 공존이라는 미래적 전망에 중심을 두었고, 두 단계를 연결하는 고리로서 민족(제국)을 설정하였다.

3단계와 1단계 간의 관계는 현재 유라시아 공간에서의 다양한 민족들의 정체성과 문화의 다양성이 향후 지역 통합과 공존의 차원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될 것인지에 주목하는 것으로서, 그 모색의 토대로서 다원성을 연결고리로 삼았다.

학술회의

I. 국내학술회의

  1. 한국유라시아협의회
    한국유라시아협의회는 유라시아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유라시아 연구사업단이 주관하고, 국내외의 국가기관, 사업단체, 학계 등의 유라시아 전문가 · 활동가들이 참여하는 포럼형태의 연구 모임이다. 본 협의회는 ‘유라시아 세미나’를 매월 2회 정도 개최하며, 주제는 유라시아 관련 제반 분야(문화, 역사, 사회, 정치, 경제 등)의 다양한 현안과 쟁점들을 포괄한다.
  2. HK Workshop
    HK Workshop은 HK 연구사업단의 연구원들(단장, HK 교수, HK 연구교수, HK 공동연구원 등)이 함께 참가하는 학술 세미나로서, 매학기 1-2회 정기적으로 개최된다. 본 Workshop을 통해 어학, 문학, 역사, 종교, 민속, 정치, 경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뤄지고 있는 단계별, 연차별 연구의 진행과 성과들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향후 연구 방향과 과제를 폭넓게 검토한다.
  3. HK 국내학술대회
    HK 국내학술대회는 본 연구사업단을 주축으로 국내 유라시아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학술대회로서, 매년 4회 개최된다. 본 학술대회에서는 ‘유라시아의 정체성과 문명공존’이라는 HK 연구사업단의 아젠다와 관련된 주제들을 총괄적으로 토론한다. 이를 통해 유라시아학의 심화 · 확대는 물론이고 그것의 학술적, 사회적 콘텐츠의 개발에 기여한다.

II. 국제학술회의

  1. HK 국제학술대회
    HK 국제학술대회는 국내외 유라시아 연구자 · 전문가들이 폭넓게 참가하는 국제적 규모의 학술대회로서, 매년 1회 개최된다. 본 학술대회는 유라시아 관련 제반 분야에서 국내외의 교류를 활성화하여 유라시아학 체계 정립의 초석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유라시아와 서구의 연구자들이 학술대회에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시각에서 유라시아를 구체적이고 총체적으로 분석하는 계기가 된다.
  2. 한러국제학술회의
    한러국제학술회의는 한국의 한양대 아태지역연구센터와 러시아 과학원 극동문제연구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학술세미나로서, 매년 양국에서 교대로 개최된다. 1988년 9월 제1차 회의가 서울에서 개최된 이래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본 학술회의는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와 유라시아 지역의 현안과 쟁점에 관한 학술적 교류를 통해 양국 간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도모하고, 관계의 증진과 발전을 모색한다.